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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Z이슈] 미국의 Z세대에게 '플렉스'는 없다...치솟는 물가에 소비문화 급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 마트에서 할인 행사를 광고하는 모습. [사진=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美 Z세대의 56%, '치솟은 생활비'(higher cost of living)를 재정적 성공의 걸림돌로 인식   Z세대 73%, "지난 한 해 동안 물가 상승 탓에 소비 습관을 바꿨다"고 응답해   소비 줄이는 Z세대 속사정은 천차만별...'선제적 대응'부터 부채에 몰린 '불가피한 선택'까지 Z세대의 지출은 2% 이상 감소했지만 베이비 부머 세대 지출은 2.5% 증가   [굿잡뉴스=이성수 기자] 우리나라의 MZ세대는 상당수가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높은 주택가격과 사교육비 부담, 개인적 삶을 중시하는 가치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물로 분석된다. 대신에 '플렉스(flex)'를 갈망한다. 플렉스는 '과시적인 소비'를 지칭하는 단어이다. 1990년대 미국의 유명 랩퍼들이 ‘부나 귀중품을 과시하는 행위’란 의미로 사용했다. 이 행위는 힙합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다.    1020세대들은 랩퍼들의 플렉스를 따라했다. '과시적 소비'의 대상은 명품이었다. 아르바이트를 해서 모은 돈으로 운동화, 가방, 의류 등을 구입해서 착용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과시하는 것은 전세계 젊은이들이 즐기는 문화적 취향으로 굳어졌다.    이 같은 '플렉스'와 정반대의 문화적 트렌드가 형성돼 눈길을 끈다. 우리나라가 아니라 미국의 Z세대이다. 인플레이션 장기화 속에 소비 지출을 줄이는 등 생활 습관을 바꾸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Z세대로 분류되는 18∼26세 응답자의 53%가 재정적 성공을 달성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요인으로 '치솟은 생활비'(higher cost of living)를 꼽았다.   또 Z세대 응답자 4명 중 3명꼴인 73%가 "지난 한 해 동안 물가 상승 탓에 소비 습관을 바꿨다"고 답했다. 외식하는 대신 집에서 더 자주 요리하고(43%), 옷에 쓰는 지출을 줄였으며(40%), 식료품 구매를 필수적인 품목으로 제한한다(33%)는 것이 구체적인 변화상으로 꼽혔다. 이렇게 소비 습관을 바꿨다는 이들의 대부분은 앞으로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고물가의 압박이 줄더라도 향후 1년 동안 이런 상태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물론 Z세대 데이터만으로는 Z세대가 유의미한 변화를 겪고 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모든 세대가 치솟는 생활비를 줄이려고 절약과 소비감축에 나섰다면, Z세대의 행태는 '세대의 특징'이 아니라 '시대의 특징'이 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유의미한 통계를 발표했다. 지난해 5월부터 올해 5월 사이의 세대별 소비 조사에서도 베이비 부머 세대(1946∼1964년생)의 지출이 2.5% 증가한 반면, Z세대의 지출은 2%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 은행의 소매금융 부문 홀리 오닐 사장은 "이 젊은 세대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돈을 관리하고, 필요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을 조정하는 데 있어 탄력적이고 수완이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Z세대의 경제생활이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Z세대가 선제적 대응의 차원에서 외식과 옷 구매 지출을 줄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재정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젊은이들도 적지 않았다. Z세대 응답자 10명 중 4명꼴(37%)로 저축액 감소나 부채 증가 등 어려움을 경험했으며, 이들 중 27%는 친구나 가족에게서 돈을 빌린 적이 있다고 답했다. 불가피하게 소비를 줄이는 Z세대들도 적지 않은 것이다. 친구와 가족에게 의존하는 이유로는 해당 응답자의 절반 이상(56%)이 비상 상황 발생 시 3개월 치 비용을 충당할 만큼 저축액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Z세대의 소비 줄이기는 내면적으로 복잡한 이유를 내포하고 있는 셈이다. 소득이 부족하지 않지만 경제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비를 줄이는 부류와 자신의 소득만으로는 생활이 불가능해져서 소득을 줄이는 부류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Z세대의 경제 전망 역시 어둡다는 점이다. 향후 1년 동안 경제가 나아질 것이라고 믿는 비율은 24%로, 2021년 조사 당시 같은 응답 비율(41%)보다 훨씬 낮아졌다. 고용 시장이 개선될 것이라고 믿는 비율도 32%로, 2021년의 46%보다 감소했다. 긍정적 경제전망의 비율이 절반으로 급락한 셈이다.  2024년을 내다보며 Z세대가 최우선으로 삼는 과제는 교육 수준 향상(36%), 경력 발전 또는 연봉 인상(31%), 새로운 일자리 구하기(31%) 등이었다. 이 조사는 지난 8월 15∼28일 미국의 Z세대 1천167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표본 오차 범위는 95% 신뢰 수준에서 ±3.6% 포인트다.    
    • 일자리현장
    2023-10-17
  • [MZ이슈] MZ세대의 장기기증 늘어나지만, '산지직송'처리하는 게 발목 잡아
      최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23년 헌혈자의 날 행사에서 시민들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기기증 서약자, 코로나 이전에는 40~50대 비중 높았지만 최근 3년간에는 20~30대 비중 우위 MZ세대, 장기기증 자체보다는 장기기증한 시신에 대한 열악한 대우를 부정적으로 인식해  '산지 직송' 표현=필요한 장기만 떼내고 시신을 가족에게 넘겨버리는 병원문화에 대한 조롱   [굿잡뉴스=이성수 기자] 직장문화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이기적 가치관을 지닌 세대로 인식돼왔다. 공동체적 관심보다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이기 때문이다. 부장이나 임원이 저녁 회식을 즐기는 것은 MZ세대 입장에서는 '꼰대 행각'의 전형이라는 지적은 이제 진부한 표현이 됐다.    과거 1970~1990년대 한국의 직장인 풍속도를 상징하는 단어는 회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루의 고된 일과로 인한 피로를 함께 풀면서 동료애도 다지는 자리가 회식이라고 본 것이다. 하지만 MZ세대에게 회식은 일과 이후에 주어진 '개인 시간'을 박탈하는 행위에 불과하다. 회사가 월급을 주고 일을 시키는 이외의 시간에 특정 행동을 강요하는 것은 일종의 월권이라는 인식인 셈이다.    이 같은 MZ세대의 인식론적 특징과 다소 어긋나는듯한 통계수치가 나왔다. MZ세대가 장기기증에 가장 적극적인 세대인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장기기증 서약을 가장 많이 한 연령층은 MZ세대로 조사됐다. 2021년 1월부터 2023년 6월까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이하 관리원)에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한 사람은 총 19만8369명이다. 세대별 비중을 보면 20대 28%(5만5943명), 30대 15%(2만9615명), 40대 18%(3만5409명), 50대 15%(3만221명) 등의 순이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확연하게 변화된 수치이다. 2021년 12월 관리원이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2021년 기준 누적 장기 등의 기증 희망자는 총 173만7753명이었다. 세대별 비중은 50대 21%(36만4851명), 40대 19%(33만6340명), 60대 17%(30만2468명) 순이었다.   코로나 이전에는 40대와 5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이었던데 비해 코로나 이후에는 20대와 30대가 장기기증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모습이다. 관리원 측은 코로나 기간 중 장기기증 희망등록 홍보활동을 온라인 중심으로 펼쳤던게 MZ세대의 참여를 활성화시킨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기증에 대한 MZ세대의 전반적 인식은 아직 부정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직장인 익명앱 블라인드에 올라온 장기기증 찬반 투표 결과를 보면 '안한다'가 70%를 넘고 '한다'는 30% 이하로 나타난다. '한다'는 이유는 "장기 기증만을 애타게 기다리는 환우 및 가족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음"이다.    반면에 '안한다'의 이유는 "유족한테 알아서 시신 찾아가라는 열악한 대우, 카데바 실습 인증샷 등 피사체에 불과한 예우가 더럽고 역겨워서 안함'이다.  장기기증 자체에 대한 거부감보다 장기기증자에 대해 존중하지 않는 병원 문화가 MZ세대의 장기기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일부 직장인들은 장기기증을 서약하면 '산지 직송'으로 처리된다는 식으로 조롱하기도 한다. 장기기증을 한 시신을 예우하지 않고 물건처럼 장기만 떼내고 시신을 가족에게 넘겨버린다는 이야기이다.     
    • 일자리현장
    2023-09-12
  • [MZ이슈] 대기업의 MZ마케팅 전략, 특화된 스타트업에 외주 맡긴다?
    서울시가 MZ세대의 공직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기성세대와 젊은세대 간 성인지 감수성의 격차와 이로 인한 성 비위 피해 발생을 근절하기 위한 '맞춤형 폭력 예방 교육'을 지난 달 29일 시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시가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법적 의무교육과는 별도로 이뤄지는 것으로 5급 이상 사업소 총 77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사진=연합뉴스]     보수화되기 쉬운 대기업 조직문화, MZ마케팅을 외주화하는 전략 선택 젊은 창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스타트업들, MZ의 취향 공략에는 비교우위 가져   [굿잡뉴스=이성수 기자]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전략으로 특화된 스타트업들이 대기업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MZ세대가 소비와 라이프스타일은 물론이고 직장문화를 주도하는 세대로 굳어짐에 따른 현상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기업들은 젊은 창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스타트업들의 젊은 최고경영자(CEO)와 임직원들이 MZ세대 공략법에 관한한 우위라는 인식을 보이고 있다.    국내 대기업 중견 간부인 A씨는 "대기업은 기술력이나 자본력 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사고방식이나 기업 문화면에서는 보수화되기 쉬운 약점을 안고 있다"면서 "MZ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공략법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은 일종의 보완재로서 대기업과 협력이 가능한 대상"이라고 밝혔다.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제공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은 그 사례로 꼽힌다. 이 기업은 MZ세대의 리뷰 작성 과정을 대폭 줄여 소비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일종의 '숏폼' 마케팅이다. MZ세대가 짧은 글이나 동영상으로 소통하는 데 재미를 느끼고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짧은 리뷰를 작성해서 올리는 과정 자체를 하나의 놀이문화로 정착시킴으로써 관련 기업은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텐트코퍼레이션은 최근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손잡고 MZ세대에 특화된 후기 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 방문객들은 카카오톡 챗봇 '롯데월드 어드벤처_브이리뷰'를 통해 알림톡을 받는다. 해당 공간에서의 추억을 영상과 사진으로 촬영해 알림톡에 업로드 할 수 있다.    브이리뷰는 실구매자의 동영상·포토·텍스트 리뷰를 수집해 웹사이트에 자동으로 업로드해주는 원스톱 서비스로 자체 특허 기술인 대화형 챗봇이 핵심이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지난 3월 LG유플러스도 제휴를 맺었다.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에 브이리뷰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요즘 소비자는 프로슈머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면서 "숏폼 리뷰 작성은 놀이문화이면서 프로슈머적 성격을 최대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 일자리현장
    2023-07-04
  • [MZ이슈]‘애플 강남’ 건너편에 ‘삼성 강남’을 오픈한 이유는?
      삼성전자가 오는 29일 서울 서초구 강남역 사거리 인근에 플레이그라운드 콘셉트의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을 오픈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오픈 준비 중인 '삼성 강남' 외벽에 티저 이미지를 랩핑한 모습.[사진=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애플 강남’에서 불과 500m 떨어진 곳에 체험형 플래그십스토어인 '삼성 강남' 29일 오픈 30대 직장인 A씨, "삼성전자가 ‘강남 삼성’을 만드는 것은 문화지배력 경쟁에 뛰어드는 것"   [굿잡뉴스=권민혁 기자] 삼성전자가 29일 '삼성 강남'을 29일 오후 5시 공식 개점한다. MZ 세대를 겨냥한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를 강남 요지에 설립하는 것이다.  위치도 흥미롭다. 애플이 지난 3월 문을 연 ‘애플 강남’에서 불과 500m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는 국내시장에서도 애플의 아이폰에 의해 점유율을 뺏기는 실정이다. 애플은 최근 3년새(2020~2022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17.9%에서 25.9%로 빠르게 상승 중이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선호도가 커지는 추세이다. 아이폰은 청년층의 문화적 상징물로 굳어졌다. 갤럭시를 쓰면 ‘꼰대’, 아이폰을 쓰면 ‘MZ세대’라는 이분법이 일반적으로 통용될 정도이다. MZ을 ‘엠젯’이라고 읽으면 꼰대이고 ‘엠지’라고 읽어야 MZ이라는 이분법과 유사하다.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세대는 MZ이다. 따라서 삼성전자와 애플 간의 경쟁은 ‘문화전쟁’의 양상을 띠고 있다. ‘삼성 강남’은 한마디로 문화공간으로 설계되고 있다. 강남역 사거리 인근에 자리한 삼성 강남은 지하 1층부터 5층까지 총 6개 층으로 구성되며, 삼성전자의 최신 제품과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 다채로운 경험의 공간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개점을 앞두고 20일 강남대로 일대 미디어폴 18개와 주요 전광판 9곳에 삼성 강남을 알리는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또 경험의 시작, 즐거움의 연결, 원삼성 라이프의 의미를 담아 삼성 강남의 외벽 전체를 장식했다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삼성 강남을 소개한다. 넥슨과 함께 가상 공간인 '메이플스토리 월드'에 삼성 강남을 구현한 '삼성 강남-네온 시티'를 열고 높이높이 계단쌓기, 포토부스, 불꽃놀이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삼성 강남의 개점일인 29일 방문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온라인 사전 예약제를 운용한다. 방문을 원하는 고객은 삼성닷컴에서 배너를 통해 삼성 강남 공식 사이트로 접속한 뒤 신청하면 된다. 삼성전자는 "삼성 강남은 MZ 고객을 위한 새롭고 즐거운 체험의 메카로 언제든지 자유롭게 찾을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가 될 것"이라며 "개인의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함께 배우고 즐기길 원하는 MZ 세대와 남다른 유대감을 만들어가는 특별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30대 직장인 A씨는 “ 애플의 아이폰은 MZ세대들에게 문화적 상징성을 갖는다. 풍부한 콘텐츠와 세련된 디자인, 선명한 화질 등이 삼성전자의 갤럭시에 비해 비교우위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같은 선호도는 MZ들의 선입견으로 굳어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강남 삼성’을 만드는 것은 문화지배력 경쟁에 뛰어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 일자리현장
    2023-06-23
  •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옮기는 '이직 사다리' 탈 가능성은 2%에 불과
    [사진=freepick]     재작년 일자리 옮긴 임금근로자 36.4%는 임금 감소해 일자리 옮긴 비임금근로자 85.0%가 임금 근로로 전환 [굿잡뉴스=권민혁 기자]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월급 감소에도 불구하고 이직을 결정하는 성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작년 직장을 옮긴 월급쟁이 3명 중 1명은 월급이 더 적은 곳으로 이직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소기업 재직자가 대기업으로 이직할 가능성은 2%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    통계청이 8일 발표한 '2021년 일자리 이동통계'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020∼2021년에 서로 다른 직장에서 일한 임금근로자 219만8000명 가운데 36.4%의 임금이 감소했다. 이는 일용·특수형태 근로자를 제외한 상시 임금근로자만 집계한 것이다. 임금 정보는 사회보험·과세자료 등으로 파악된 월평균 세전 근로소득 기준이다. 임금이 줄어든 일자리로 이동한 비율은 60세 이상(44.6%)이 가장 높고 50대(40.7%), 40대(36.9%), 30대(32.5%), 20대 이하(30.7%) 순이었다. 이동 전후 임금 감소 폭은 25만원 미만(12.2%)이 가장 많았고, 이어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7.2%), 25만원 이상 50만원 미만(6.8%),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5.3%), 200만원 이상(4.9%) 순이었다. 2021년 전체 등록 취업자(4대 사회보험 등 행정자료로 파악되는 임금·비임금 근로자)는 2천549만명으로 전년보다 65만8천명 늘었다. 일자리 이동 여부를 보면 미등록에서 신규 진입(15.8%), 같은 기업체 근무(68.7%), 기업체 간 이동(15.5%) 등이다. 일자리 이동률은 30세 미만(20.9%), 30대(15.9%), 60세 이상(14.7%) 순으로 높았다. 청년(15∼29세) 취업자는 5명 중 1명꼴로 일자리를 옮긴 셈이다. 2020년에는 등록 취업자였으나 2021년 제도권 밖 취업, 실직 등으로 미등록된 취업자는 336만8천명으로 전년보다 12만5000명 줄었다. 일자리를 옮긴 사람들을 종사상 지위별로 보면, 임금근로자는 93.1%가 직장을 옮긴 뒤에도 임금 근로를 지속했지만, 자영업자 등 비임금근로자는 85.0%가 임금 근로로 전환했다. 사업을 접고 월급쟁이가 됐다는 의미다. 2020년 중소기업에 다닌 근로자 1552만6000명 가운데 2021년에도 같은 직장에서 일한 사람은 1025만명(66.0%), 다른 중소기업으로 옮긴 사람은 234만8000명(15.1%)이었다. 대기업으로 이직하거나 다니던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커진 사람은 40만9000명(2.6%), 비영리 기업으로 옮긴 사람은 18만6000명(1.2%), 미등록 상태가 된 사람은 233만2000명(15.0%)이었다. 다니던 회사가 대기업으로 성장한 경우를 제외하면 2020년 중소기업에 다니다가 2021년 대기업으로 이직한 사람은 31만5000명으로, 2020년 전체 중소기업 근로자의 2.0% 수준이었다. 중소기업에서 경험을 쌓은 뒤 대기업으로 자리를 옮기는 '이직 사다리'를 타는 사례는 별로 많지 않은 셈이다. 2020년 중소기업 근로자 중 2021년 다른 직장으로 이직한 사람(284만6000명)만 고려할 경우, 대기업으로 이직한 비율은 11.1%, 다른 중소기업으로 이직한 비율은 82.5%, 비영리기업으로 이직한 비율은 6.4%였다.    
    • 일자리현장
    2023-06-08
  • [MZ이슈] 서울고법에 '반바지'로 출근한 사회복무요원, 꼴보기 싫다면 당신은 '꼰대'
    MZ세대가 직장문화를 바꾸고 있습니다. 일과 생활간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 수평적 리더십 등이 기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핵심요소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MZ세대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기업문화 대변화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특히 다양한 직장인들의 익명 인터뷰를 통해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이는 좋은 직장에 대해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입니다. <편집자 주>     사회복무요원 A씨가 반바지를 입고 출근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당신이 A씨를 꾸짖거나 경위서를 쓰라고 지시한다면 인권위로부터 경고를 받을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직원의 '행복추구권'과 '자유권'을 폭넓게 해석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려준다. [사진=freepick]   서울고법에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 A씨, 출근할 때 반바지 입고 근무시에는 제복으로 환복 관리자 B씨가 A씨에게 '복무의무위반 경위서' 제출을 지시...인권위는 '인권 침해'로 판단해   [굿잡뉴스=이성수 기자] 1970~80년대에는 현역으로 입대하지 못하는 청년들은 소위 '방위'로 근무했었다. 동 사무소에 출근하면 '동 방위'라고 해서 약간 비하하거나 자조적인 태도로 사용됐다. 하지만 방위도 엄연하게 병역의무를 준수하는 사람들이다. 공적인 신분인 셈이다. 2013년 12월 5일부터 '사회복무요원'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이들 사회복무요원들이 여름철에 출근 복장으로 '반바지'를 입은 게 잘못된 행동일까? 이 문제에 대한 찬반여론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인권위원회의 결정이 나와 눈길을 끈다.    서울고등법원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던 A씨는 지난해 8월 반바지를 입고 출근했다. 이 모습을 본 고법 직원 B씨는 A씨에게 '복무의무위반 경위서'를 제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B씨는 A씨 관리자 직위이다.    서울고법은 법원이라는 조직의 특성상 근무기강이 일반기업보다 엄격한 편이다. 서울고법에 배정된 사회복무요원들은 대법원 행정예규(공익근무요원 복제규정 제2조)에 따라 사복 차림으로 출근해도 제복으로 갈아입은 뒤 근무를 한다고 한다. 핵심은 여기에 있었다. A씨는 출근할 때 반바지를 입었지만 근무할 때는 제복으로 환복한 상태였다.     A씨는 경위서를 작성하는 대신에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관리자인 B씨와의 정면대결을 선택한 것이다. A씨는 진정서에서 "사회복무요원은 근무 시간 중 제복을 착용할 의무가 있을 뿐 출퇴근 복장까지 제한하는 법적 근거는 없다"면서 "일반 직원의 출퇴근 복장을 제한하지 않는다. 사회복무요원만 제한하는 것은 부당한 차별이다"고 주장했다.    B씨도 인권위 조사에서 3가지 대응논리를 전개했다. 첫째, 사회복무요원의 (반바지 차림)출퇴근 복장을 허용할 경우 운동복이나 문란한 옷을 입고 출근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무요원들이 점심시간에 사복으로 갈아입고 외출하거나 근무가 일찍 끝난 경우 반바지 차림으로 법원 청사 안을 다녀서 직원들과 민원인의 불만도 많다. 셋째, 무릎을 덮는 반바지는 허용했다.      ■ 인권위는 반바지 입고 출근한 A씨 손을 들어줘...행복추구권과 자유권을 폭넓게 해석하는 추세   인권위는 누구 손을 들어줬을까. '자유권'을 폭넓게 해석했다. A씨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인권위는 출퇴근 복장제한이 헌법 제10조 행복추구권이 보장하는 일반적인 행동 자유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판단했다.    인권위는 "사회구성원들이 용모의 다양성을 폭넓게 존중하게 되면서 민간업체뿐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반바지 등 직원들이 자유로운 복장을 입을 수 있도록 허용한다"면서 "사회복무요원의 출퇴근 복장에 대한 규정이 없는데 임의적 판단으로 규제하고 경위서까지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A씨의 행동자유권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나아가 지난 8일 에는 서울고법에 "사회복무요원의 출퇴근 복장을 법원 직원들이 과도하게 제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라"고 권고하기에 이르렀다.    관리자 B씨의 항변도 나름대로 논리적이었지만, 사회복무요원 A씨가 완승을 거둔 셈이다.       ■ MZ 직장인들 인터뷰 해보니..."반바지 착용에 거부감 들면 꼰대", "고객 대응할 때는 반바지 착용 곤란해"   굿잡뉴스가 MZ 직장인들을 인터뷰한 결과에 따르면, 출근 복장으로 반바지를 착용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있다면, '꼰대의 증거'라는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고객과 대면하는 직종이나 미팅에 나갈 경우에는 '반바지 착용'이 결례라는 점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했다.    삼성 계열사 직원인 김 모씨는 "우리 회사의 경우 여름 철에는 반바지 출근 뿐만 아니라 근무시에도 반바지 착용이 허용된다. 반바지 착용은 근무기강을 해이하게 만든다기보다는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준다.   근무 효율성을 높여준다. 다만 고객을 응대하는 파트 직원은 반바지를 입으면 안된다. 이 또한 합리적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반바지를 입은 직원이 응대한다면 불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외국계 기업 직원인 박 모씨는 "전 직장이 외국계 부품 공장이었다. 사무직은 반바지를 입고 근무할 수 있었다. 그런데 솔직히 보기가 좋지는 않았다. 그렇다면 나는 꼰대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 일자리현장
    2023-05-17
  • [N잡러 시대의 새 일거리 (1)] 1000개가 넘는 공익신고 일거리, 관료주의를 깨야 활성화된다
    4차산업혁명 시대가 고도화되면서 새로 생기는 일자리와 사라지는 일자리 중 어느 쪽이 더 많아질지가 관심사이다. 이는 결정된 문제라고 보기 어렵다.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려는 인간의 노력이 중요한 변수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출근하는 일자리라는 고정관념을 깰 필요가 있다. N잡러 시대에는 고정된 일자리가 아니라 서너개의 '일거리'를 통해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된다. 굿잡뉴스가 N잡러 시대의 새 일거리를 탐사보도한다. <편집자 주>       [굿잡뉴스=황수분 기자] 공익신고 일자리는 정기적인 급여를 받는 일자리가 아니다. 일시적인 일거리의 개념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N잡러(여러 일을 하는 사람) 시대에 이러한 공익신고 일자리는 청년층과 노년층을 위한 새로운 기회라는 분석이다.  쉽게 말해 4차산업 시대에 가장 변화가 크고 관심이 집중된 것이 일자리 즉 직업인 만큼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지만, 이 공익신고 일자리가 활성화하려면 이를 담당하는 해당 공공기관 시스템이 대폭 개선돼야 한다는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고 있다. ■ '보이네 앱', 1100여가지의 공익신고 대행을 겨냥해 2017년 출범했지만 운용 중단...결국 정부기관·지자체 소통 필요해 공익신고를할 수 있는 게 1100여가지가 넘지만 공익신고 제도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일자리로 시장성이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신원 노출을 꺼려 공익신고를 주저하는 사람들이 많다. 신고한다고 해도 보상금까지 이뤄지기란 더 어렵다.  신고 포상금 제도는 국가가 위법 행위를 신고한 국민에게 감사의 뜻으로 포상금을 하는 제도다. 하지만 일부 파파라치들의 전유물이 되면서 그 의미가 흐려졌다.  신고 포상금 제도에 대해 국민들이 실명 노출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익명으로 신고가 가능하도록, 2017년 공익 신고를 대행해주는 앱 ‘보이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된 바 있다. 이 앱은 서비스에 대한 법적 컨펌을 모두 받고 국내 특허 등록은 물론 해외 152개국에 동시 특허권을 확보하는 PCT 국제 특허 출원을 마쳤지만, 현재 운용을 멈춘 상태다.  김영주 보이네 앱 대표는 굿잡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공익신고 포상금이라는 것이 정부의 손이 미치지 않는 곳을 시민이 협조한 것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지만, 일부 파파라치들의 신고 포상금 전유물로 전락하자 익명성 보장 차원에서 이 앱을 개발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당시 공익신고에 대한 일자리 창출 효과에 전망을 보고 투자하겠다고 사람들이 많았지만, 문제는 공익신고에 대해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고 신고를 꺼려하다 보니 막판에 투자까지 연결돼지 못했다.  실제로 앱 개발 후 6개월 동안 2만가지 넘게 신고가 들어왔지만 포상금으로까지 이어진 것은 불과 10% 안팎이다. 결국 공익신고는 익명은 접수할 수 없고 시스템 간 자동 연동이 안되는 점, 해당 관청이나 지자체와의 소통이 어려웠다고 말한다.        ■ "공익신고해도 관련 부처 공무원이 소극적으로 대응"...현행 공익신고제도 내부 고발자 보호에 초점 맞춰 공익신고는 공익침해행위가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 이를 신고·진정·제보·고소·고발하거나 수사의 단서를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 누구나 안심하고 부패·공익신고를 할 수 있도록 ‘부패방지권익위법’ 및 ‘공익신고자보호법’에 따라 신고자 보호·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김 대표는 "국민 대부분이 1000가지가 넘는 공익신고 제도에 대해 모른다. 실상 이러한 제도에 대해 국가가 나서서 홍보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면서 "공익신고는 정부기관과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활성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이네 앱에 오폐수 배출 신고가 들어와서 관련 정부부처에 알렸더니 증거를 확보해서 오라고 했다"면서 "회사 직원과 함께 오염 배출 현장에 가서 사진도 찍어서 제출했지만 해당 업체에 대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고 공익신고 포상금도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익신고는 N잡러들의 새로운 일거리가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익신고에 대해 관련 공무원들이 소극적으로 대응한다는 현실에 봉착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더욱이 현행 공익신고자 제도는 주로 기업 불공정 행위에 대한 내부 고발자 보호에만 관심이 집중돼 있다. 이에 따라 공익신고자 제도의 범위가 대폭 확대하도록 관련 법률 개정 등이 시급한 상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신원 노출을 꺼려 공익신고를 주저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부 공공기관의 경우 '신고제목'과 '신고자 이름'을 공개하거나 게시판 형태로 운영해 신분 노출 우려가 컸었다.  여기에다 신고창구 운영을 민간에 위탁하거나 신고 단계를 평균 3~5단계 거치도록 설계하는 등 신고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고 운영한 것 등도 문제점으로 꼽혀 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용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10월 국민권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미국처럼 공익신고 보상금 상한금액을 폐지해 공익신고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지난 연말 국민권익위원회는 부패·공익 신고 활성화와 신고자 보상강화를 위해 보상금 예산을 증액했다. 또 매년 공익제보 건수도 증가한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공익제보자로 인정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공익신고를 할 경우 해당 회사에서 신고자가 누구인지 색출해 해고·소송 등 온갖 불이익이 가해지는 현실에서 섣불리 신고에 나서기 어려운 구조도 한몫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공익신고 보상금 신청건수는 2017년 853건, 2018년 609건, 2019년 398건, 2020년 405건, 2021년 322건으로 해마다 감소했다.     ■ 권익위, 공익신고 상담만 2800건...의약품 리베이트가 가장 많아 부패·공익신고 상담 창구를 통해 2022년 보조금 부정수급 상담이 전년 대비 6.7% 증가했고, 그중에서도 소상공인 지원금 부정수급 상담은 전년 대비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공익신고 상담 2801건 중 의약품 리베이트와 무자격자 의료행위, 의료용품 재사용 등 의료법 위반 상담이 287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직장 내 괴롭힘 등 근로기준법 위반 상담이 177건, 허위·과장광고 등과 관련된 ‘표시광고법’ 위반은 129건, ‘소비자기본법’ 관련 위반이 113건으로 뒤를 이었다. 그 밖에 현행 ‘공익신고자 보호법’상 공익신고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탈세행위 76건, 금융소비자법 위반 43건, 민간기업의 횡령 38건, 선거법 위반 13건 등에 대한 신고 문의도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향후 법률 개정을 통해 공익신고 대상법률로 추가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1만1336건의 부패·공익신고를 접수해 처리했거나 현재 처리 중이며, 국민권익위원회가 직접 접수해 처리한 정부보조금 부정수급 환수금액은 2013년에서 2022년까지 총 1513억원에 달한다고 했다.  권근상 국민권익위원회 정부합동민원센터장은 “국민권익위는 이러한 신고상담이 실제 부패·공익신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재도약과 공정한 선진사회 건설을 위해 적극적인 신고 상담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일자리현장
    2023-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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