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지원정책](305) 비용 부담 없이 일경험 배우는 해외진출 사다리, ‘해외 일경험 지원사업(WELL)’
이 기사는 정부가 청년층을 위해 실시하는 ‘취업 및 창업 지원’, ‘생활 및 복지’, ‘주거 및 금융’ 제도에 대해 수요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분석한 ‘맞춤형 콘텐츠’입니다. <편집자 주>

보다 많은 청년들이 해외 진출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굿잡뉴스=김지선 기자]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이우영, 이하 ‘공단’)이 ‘2024년 해외 일경험 지원사업(WELL)’의 운영기관 13개소를 선정을 마치고 참여자 모집에 나섰다. ‘해외 일경험 지원사업(WELL)’은 청년에게 해외 일경험(Work Experience)과 직무교육(Learning)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외진출 사다리(Ladder) 역할을 목적으로 하는 고용노동부 주관 사업이다. 이때 WELL이란 Work Experience and Learning Ladder의 약자이다.
지난해에 이어 2년째 진행 중인 이 사업은 2023년 공단의 해외 일경험 지원사업을 통해 미국의 스미소니언 박물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NRW)주 경제기후보호부(독일), 인바디(미국) 등 국제기구 및 기업에서 50명의 청년이 글로벌 직무 경험을 쌓았다.
■ 비용 부담 없이 해외 원하는 분야 일자리 경험할 기회 주어져
참여자는 해외 근무 기회와 취업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사업을 통해 청년들은 해외 생활 등 필요한 사전교육과 현지 일경험 및 사후관리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 사전 교육은 25시간 이상으로 구성된 교육을 수료하는 것이고, 이후 현지 일경험을 2~4개월간 경험한다. 현지 일경험 종료 후 12개월까지는 사후 취업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모집 규모는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말레이시아, 베트남, 뉴질랜드, 필리핀 등 8개 국가를 대상으로 총 480명이다. 참여 청년에게는 월 150만 원의 체재비와 최대 300만 원의 국가별 준비금 등이 지원된다.
참여 기업은 상시 근로자 10인 이상의 외국기업, 한인기업, 해외 진출기업, 국제기구, 정부 기관, 비영리기관 등의 조건을 만족하는 기업들을 선정하여 운영된다. 올해는 총 500명에게 기회가 돌아갈 예정이다.

■ 해외 진출에 관심있는 미취업 청년이라면 주목
참여 청년은 서류와 면접을 통해 선발된다. 자격 요건으로는 34세 이하의 연령인 자 (89.1.1 이후 출생), 사업 공고일(`24.1.19.) 기준 국내 체류자, 대학·전문대학 졸업 예정자 또는 졸업자로서 미취업자이거나 4년제 이상 대학의 1/2 이상 마친 자, 어학이나 직무능력 등 선발 기준을 갖춘 자 등의 기준이 있다. 추가로 어학성적을 요구하는 공고도 있는데, 이때는 TOEIC 850, TOEIC Speaking IM1 또는 6등급(130점), IELTS 7.5, OPIc IM1, TOEFL iBT 98, NEW TEPS 336% 이상 중 하나의 공인어학성적을 보유한 자이여야 한다. 이는 일경험 프로그램 지원일 기준 유효한 성적만 인정되는 것이다.
다만 정부 재정지원 사업의 중복 참여자는 자격에서 제외되며, 해당 해외 일경험 프로그램으로 다른 기관의 동일(유사)한 사업에 중복으로 참여할 수도 없다. 또, 최종 선발 완료 후 중도 포기 시 같은 연도 모집 공고에 재지원할 수 없다.

■ 참여자는 상시 모집해···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어
이 사업은 상시로 신청을 받고 있다. 매주 수요일 새로운 공고 등재되면, 공고 개시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지원을 완료하여야 한다.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채용·모집 > 해외일경험(공모형) > 공고명 클릭 > 온라인 지원하기 클릭 후 이력서를 등록하여 지원을 완료할 수 있다.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다. 우선 일경험 지원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해야 하고, 여기에 자기소개서 4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이어서 공인어학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혹은 재학(휴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지원자 자율 자기소개서(Cover Letter) 및 이력서(Resume 또는 CV), 비자 관련 서류, 기타 포트폴리오 등이 있다.

한편 이우영 이사장은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라며, “해외 일경험을 통해 대한민국 청년들이 글로벌 직무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혹은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국산업인력공단 해외취업지원부로 유선 문의할 수 있다.